고양이를 키우면서 귀여운 행동을 할 때가 많겠지만 가끔씩 화가 나게 하는 행동들을 할 때가 있을 것이다. 무엇이 있고 그리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고양이가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사람을 할퀴거나 물어뜯는 것: 고양이가 불안하거나 고통을 느낄 때, 또는 자신의 영역이 침범당했을 때 사람을 공격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양이를 안정적인 환경에서 키우고, 교육과 훈련을 통해 고양이가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2. 실내에서 식물을 뜯는 것: 일부 고양이들은 식물의 잎이나 줄기를 뜯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일부 식물은 고양이에게 유독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행동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고양이가 접근할 수 없는 장소에 식물을 배치하거나, 고양이가 뜯지 않을 만한 대안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다.
3. 화장실에서 쓰레기를 뒤지는 것: 고양이들은 때때로 화장실에서 쓰레기통을 뒤지는 것을 좋아한다. 이러한 행동은 쓰레기가 더러워지거나, 고양이가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방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쓰레기통을 닫아두거나, 고양이가 쓰레기통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방벽을 설치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4. 사람의 식탁에서 음식을 강탈하는 것: 고양이는 먹이를 냄새로 감지하고, 사람들의 음식을 탐내기도 합당. 그러나 고양이가 인간의 식탁에서 음식을 강탈하게 된다면, 고양이가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며, 인간-고양이 간의 갈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양이에게 충분한 음식을 제공하고, 고양이가 식탁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방벽을 설치하거나, 인간들이 식사할 때 고양이를 다른 방에 가두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5. 가구를 긁는 것: 고양이가 가구를 긁는 것은 자연스러운 행동이다. 고양이는 발톱을 사용하여 냄새 표식을 남기고, 발톱을 깎아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이 가구에 손상을 일으키거나, 집안 분위기를 해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행동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주 발톱을 깎아주거나, 스크래처를 곳곳에 두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또한 긁어도 문제가 되지 않는 재질의 가구들을 배치해요 예방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