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가 되기전 확인해야할 것
우리 집 고양이가 가족이 된 지 곧 2년이 지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주변에서 고양이를 키우고는 싶은데 어떠냐는 질문을 간혹 받는다. 언제나 귀여운 고양이를 곁에 두고 키우면 좋다는 말을 해주고 싶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법.
고양이를 키우전 알아야할 사항을 몇 가지 알아보자
첫째 고양이를 키우는 비용
고양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든다. 사료부터 시작해서 고양이 화장실, 화장실에 사용해야 할 모래, 캣타워나 캣통 등 고양이를 위해 사야 할 물건들이 많다.
그러다 보니 고양이를 키우기 위해 투자해야 는 비용이 만만치가 않다.
특히나 화장실 모래, 캣타워 등의 물건들은 워낙 다양해 더 좋은 것을 사기 위해서는 더 큰 비용이 들 수밖에 없다.
심지어 애완동물 병원비는 더욱 만만치가 않다. 예방접종 비용부터 해서 나중에 고양이가 아프거나 할 떄 사용되는 병원비는 억 소리가 날 정도니 이점은 반드시 생각해야 할 거다.
그 외 고양이 간식, 스크래처, 고양이 장난감 등도 사둬야하니 꼭 생각하길 바란다.
둘째 집 구조를 생각하자
위에서 보았듯이 고양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많은 물건들을 사둬야 한다.
그러다 보니 집 안 곳곳에 고양이 물건들을 잘 배치해야 한다.
집이 작거나 아니면 아기가 있는 집은 그만큼 고양이 물건까지 더해져 더욱 좁게 보일 수밖에 없다. (현재 우리 집 ㅠㅠ)
그러니 고양이를 키우기 전 집 구조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셋째 고양이 털은 꼭 생각하자
고양이는 강아지보다도 털이 매우 잘 빠진다. 그러다 보니 고양이를 키우고 며칠 지나다 보면 집안 곳곳에서 고양이 털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심지어 옷에서도 고양이 털이 여기저기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검은 옷은 더욱 심함)
그래서 고양이 털 치우는 거와 빗어주는 일은 매일 일과가 될 수밖에 없다. 그러니 동물털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특히 집에 아기가 있는 분들은 더욱 큰 생각을 하길 바란다.)
넷째 중성화는 필수다.
고양이를 키운다면 반드시 중성화 수술은 필수다. 고양이가 발정기가 오면 고양이는 매우 큰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러다 보니 집사들도 같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니 중성화 수술을 꼭 하길 바란다.
다섯째 고양이도 가족이다.
'마지막으로 이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다. 고양이를 입양하는 순간부터는 그 고양이는 가족이다.
키우다가 질리거나 불편하다는 이유로 유기하는 사람들을 뉴스에서 종종 볼 수 있는데 그건 내 가족을 버리는 거와 같은 거다. 애완동물이지만 내 가족이다 생각하고 사랑으로 키워줘야 한다. 반드시 키우기 전에 이 부분을 생각하고 입양 후에는 책임감 있게 평생 가족처럼 고양이를 키우길 바란다.